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헤어질 결심 : 미스터리한 로맨스

by 국사장 2023. 1. 8.
반응형

헤어질 결심


 

<< 목차 >>

1. 헤어질 결심의 미스터리한 줄거리

2. 매력적이어서 더 알고 싶은 등장인물

3.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헤어질 결심의 비하인드 스토리

4. 개인적인 영화[헤어질 결심]의  별점

 


1. 헤어질 결심의 미스터리한 줄거리

영화의 시작은 사격연습을 하는 장해준팀장과 오수완형사의 장면으로 시작한다. 주인공 장해준은 어느 날 구소산 사망 사건 현장으로 간다. 이때 사망자의 유류품을 확인하고 사망자가 기도수라는 이름의 남성이며, 자신의 모든 물건에 본인 이니셜을 새기는 인물인 것을 확인한다. 이는 소유욕이 강하다는 증거이다. 시체 검안실에서 사망자의 아내인 송서래를 만나게 된다. 이때 송서래가 "산에 가서 안 오면 걱정했어요. 마침내 죽을까 봐."라는 의미 심장한말을 한다. 본인은 중국인이라 한국말이 서툴다는 이야기를 한다. 남편의 죽음 앞에서도 특별한 동요를 보이지 않는 송서래에게 장해준은 잠복수사를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그 잠복수사를 통해 송서래를 알아갈수록 그녀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는 것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런 한편 자신을 의심하는 것을 알고 있는 송서래는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장해준을 대한다. 진심을 숨기고 있는 용의자 송서래에게 의심 그리고 관심을 동시에 느끼게 되면서 계속 파헤치기 시작한다. 그들의 감정은 더욱더 깊어져가고 결국엔 그 사건의 진실에 대해서 알게 된다.

 영화는 '헤어지는 순간'에 찾아오는 '사랑'이라는 역설을 미스터리의 방식으로 빌려 말하고 있다. 사랑을 다루는 영화이면서 사랑하는 말은 물론 베드신도 하나 없다. 육체적인 관계대신 정신적인 교감을 중점을 두었다. 경찰과 용의자라는 관계, 불륜이라는 상황, 한국어에 서툰 외국인 등 이런 정신적 교감을 표현하기 위한 배경이다.

2. 매력적이어서 더 알고 싶은 등장인물

 장해준(박해일)은 부산서부경찰서 강력2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계급은 경감이다. 예의 바르고 청결한 성격의 정리정돈도 강박증에 가까울 정도로 꼼꼼히 한다. 후각에 예민하다. 안약을 계속 넣어 주는 습관이 있다.

송서래에게 의심과 동시에 끌림을 느끼는 인물

 송서래(탕웨이)는 변사 사건 사망자의 아내로 한국어가 서툰 중국계 여성이다. 이 사건의 피의자이며 한국어를 사극으로 배워 말투가 현대 한국어와 거리감이 느껴진다. 그녀를 본 이들은 모두 미인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간호사로 일했으며 불법체류자로 있다가 고생하며 한국으로 밀입국했다. 미스터리한 인물로 장해준에게 감시를 받고 있는 것을 알면서도 개의치 않게 장해준을 대한다. 

 안정안(이정현)은 해준의 아내이자 이포1원자력 발전소 안전관리팀 과장이다. 잡다한 민간 건강 관련 지식을 많이 꿰고 있다. 작품상에는 이주임과 함께 바람을 피운 것으로 보이지만, 후에 비하인드 스토리로 감독의 말에 따르면 불륜은 아니며 남편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해 이주임을 이용한 것이라고 한다.

 

3. 알고보면 더 재미있는 헤어질 결심의 비하인드 스토리

(1) 박찬욱감독은 이미 박해일과 탕웨이를 각본 쓸 때부터 고려했다.

(2) 코디미언 김신영은 박찬욱감독이 연기의 천재라고 생각해서 캐스팅하게 되었다.

(3) 러닝타임이 138분인데 이는 138이라는 숫자는 영화 속에서 중요한 의미를 담는다.

(4) 제목이 '헤어질 결심'인 이유는 관객이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목적이었다. 결심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그 희망은 가지고 있는데 왠지 실패하는 이야기 일 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그 과정을 지켜보는 일이 흥미로울 것 같다고 생각했다.

(5) 촬영 중 속초환경단체에 의해 범바위 훼손을 이유로 촬영중단을 요구받은 적 있다.

(6) BBC선정 2022년 최고의 영화 20편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7) 영화의 손익분기점은 120만 명이고, 189만 명으로 손익분기점을 넘겼다.

(8) 장해준이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눈에 인공눈물을 넣는 장면은 사건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보길 원하는 장해준의 의도가 투영된 장면이다.

(9) 제 75회 칸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으로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4. 개인적인 영화[헤어질 결심]의  별점

(★★★★☆)

주변지인이 추천을 해서 봤다. 몇 번이고 봤다고 해서 봤는데 정말 재미있는 작품이었다. 모든 사물 및 배경에 의미가 있는 것을 찾는 재미도 있고 장해준의 시점, 송서래의 시점으로 사건을 보는 것 또한 재미이다. 색의 대조와 인물 간의 대비, 마지막으로 작품 자체의 은유와 대비를 통해 이 영화의 미스터리한 로맨스는 더욱 짙어졌다.

반응형

댓글